학과공지

[졸업요건] 2023학년도 후기 대학원 석박사학위 청구논문 접수 알림
[졸업요건] 2023학년도 후기 대학원 석박사학위 청구논문 접수 알림
작성자 이수지
조회수 135 등록일 2024.03.26


박사 학위청구논문 접수계획 안내 드립니다.

2024년도부터 통합정보시스템과 학위청구논문제출 관련 서식 변경사항이 있으니 꼭 필독하시길 바랍니다.


○ 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

  가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 (2024년 8월 수료예정, 휴학생은 제출 불가)

  나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시험 합격자

  다외국어능력기준 충족자 (조건부 입학자는 조건부 자격을 충족한 자)

  라논문연구계획을 승인 받은 자

     (석사과정은 학과별 시행세칙에 의무 조건이 아닌 경우 해당 없음)

  마. 학술지게재 의무조건 이행자 

   ※ 학술지 게재 예정 승인확인서(게재 확정일자가 나왔다면 가능하되, 투고만 한 상태라면 불가)를 제출할 경우에는 

     게재 의무 조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되, 학과별시행세칙에서 인정하지 않을 경우 접수 불가

    바연구윤리 교과목 이수자

    사. 수료후연구생 등록 (2020학번 이후 필수)

 


○ 접수기간 및 방법

 

1. [대학원생사전 등록기간 및 방법

  가등록기간2024. 3. 28.() ~ 2024. 4. 1.()

  나등록방법통합정보시스템에 등록 후 소속 학과 사무실에 통보  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-> 학과 메일로 "사전 등록" 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  사전 등록 사실을 알리지 않을 경우 논문제출 자격심사 조건 학과 미승인 됨.

     ㅇ 1논문계획승인서 등록

              연구분야연구목적진행계획 등을 입력 후 논문계획승인서를 업로드

       - 경로통합정보시스템-학사행정-대학원논문심사-논문계획승인서등록

       - 학과로 논문계획서 제출(x) 논문계획승인서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변경됨.(박사과정생)

     ㅇ 2학술지게재 논문 등록(학술지게재의무조건 해당자)

              저자구분논문제목학술지이름게재일자학술등급 등을 입력 후 논문 업로드(의무조건에 해당하는 논문 수 만큼)

       - 경로통합정보시스템-학사행정-대학원논문심사-학술지게재관리

2. [대학원생접수기간 및 방법

  가접수기간2024. 4. 1.() ~ 4. 3.()

  나제출방법통합정보시스템에 등록 후 신청서를 소속 학과 사무실로 제출

     ㅇ 3논문심사신청 (논문신청접수)

              논문제목논문개요 등을 입력 후 [신청서출력]하여 학과 제출

              ※ 출력된 신청서의 논문제출 자격심사 조건 점검항목 판정이 모두 합격으로 확인된 경우만 제출




○ 서류 제출 방법학과사무실 제출

  - 제출기간: 2024.04.01.(월) ~ 04.03.(수) 15:00 까지

  - 장소공학5호관(W2) 3층 307

  - 본인지도교수 날인 필수

  - 학과주임교수 날인은 필요 없음(학과에서 일괄적으로 주임교수님께 결재 올릴 예정임)

 


 

○ 학과 제출 서류 (4월 3일 15시까지) -> (붙임2) 학위청구논문제출 관련 각종 서식

   * 제출 서식은 아래 순서대로 정렬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  1. 논문제출 자격인정 및 승인 신청서 - 통합정보시스템 출력물로 신청인 및 지도교수 서명 후 제출

  2. 학술지 게재 논문 사본

    학술지게재 의무조건 이행 증빙자료 무조건 제출(아래 증빙자료도 반드시 같이 제출)

    ☞ 학술대회 발표 증빙자료 제출 시학술대회 표지목차초록(프로시딩된 것)

    ☞ SCIE급 이상국내외 학술지전문학술지 증빙자료 제출 시논문 초록(프로시딩된 것)

    ☞ 학술대회/전문학술지 프로시딩 진행일 시: 논문채택통보서(이메일 포함) 또는 게재예정증명서 제출할 것

  3. 논문심사위원 제청서 (서식3)

     - 박사 5석사 3인 (주지도교수와공동지도교수를 포함한 논문심사위원 구성해야 함)

     - 논문심사일에 해외출장 또는 파견 근무로 국내에 없는 경우 논문심사위원에 위촉될 수 없음

     바이오AI융합학과 소속이 아닌 타학과 교수님이 논문심사위원 또는 심사위원장인 경우 은행 계좌번호까지 필히 기재 바람


  4. 지도교수 추천 의견서 - 논문제출기한 경과자에 한함(석사 수료 후 5박사수료 후 7년)

  5. 외부심사위원 미충족 승인요청서 해당자에 한함

     -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으로 다른 학과 또는 교외의 전문가 2인 이상을 추천할 수 없는 경우

  6. 심사위원용 청구논문

     -> 논문 심사 받을 때 직접 심사위원 교수님께 제출 (학과사무실에는 제출하지 않음.)

     -> 교수님별로 다르기 때문에 심사 진행하기 전 지도교수님께 여쭈어 보고 지도 하에 준비바랍니다.

        - 석사학위과정 : 3부, 박사학위과정 : 5부

  7. 연구실적 포트폴리오 → 석사,박사(·박통합모두 해당

   ※ 바이오AI융합학과 학생들은 학술지게재요건에 해당하는 연구실적을 CNU포털에 등록한 후 제출(붙임3 참고)

   가입력: CNU포털연구실적·경력연구실적연구실적등록

   나출력: CNU포털연구실적·경력연구실적포트폴리오

       ※ 자기소개서 제외v논문실적 부분만 체크v후 출력 (붙임 3 “예시” 참고)

   다. 입력 후 저장하면 수정 불가하므로 수정 사항 발생 시 학과 사무실로 전화하여 수정 및 삭제 요청



 ※ 바이오AI융합학과 학술지게재의무조건

학 과 명

학술지 게재 의무조건

바이오AI융합학과

(박사·박통합)

SCIE급 이상 학술지 논문 1편 또는 기타 국내외 학술지 논문 2편 이상을 발표함을 원칙으로 하며다음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.


1. 정부재정지원사업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은 경우 이를 표기해야 함


2. 논문저자에 지도교수를 포함해야 함


3. 논문게재일이 입학일 이후 청구논문 접수기간 이전이어야 함 (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할 경우 게재된 것으로 간주함)


4. 논문제출자가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여야 함 (공동 제1저자 또는 공동 교신저자도 인정)

바이오AI융합학과

(석사)


1. 학술대회 1건 이상  발표 또는 전문학술지 1편 이상 논문 게재


2. 논문저자에 지도교수를 포함해야 함


3. 학술대회/전문학술지의 논문채택통보서(이메일 포함또는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할 경우 게재된 것으로 간주


☞ 학과사무실에 학술지게재의무조건 증빙서류 제출 시 1개의 페이지에 합쳐서 증빙하지 말고, 각각 제출 바람.(표지, 초록 따로따로)

☞ 학술지게재의무조건 관련하여 확인받고자 하는 학생은 학과로 문의 바랍니다.



첨부